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서울시, '서울도시계획포털' 새단장…도시계획 정보를 한눈에 '쏙'

열람정보 등 자주찾는 콘텐츠 전면 배치, 13.부터 서비스

이민영 기자 | 기사입력 2023/06/12 [21:59]

서울시, '서울도시계획포털' 새단장…도시계획 정보를 한눈에 '쏙'

열람정보 등 자주찾는 콘텐츠 전면 배치, 13.부터 서비스

이민영 기자 | 입력 : 2023/06/12 [21:59]

 

[시사앤피플] 이민영 기자 = 서울 전역의 도시계획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서울도시계획포털새롭게 단장한다. 열람공고 등 시민들이 자주 찾는 정보를 전면 배치해 접근성을 높이는 한편, 지도 서비스 등 디지털 콘텐츠 열람에 익숙하지 않은 시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 방법을 담은 동영상을 제공한다. 도시계획 법령제도에 대한 의견을 상시 제안할 수 있는 소통창구도 마련된다.

 

서울시는 이용자가 더 편리하게 원하는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서울도시계획포털(urban.seoul.go.kr)을 새롭게 단장해 13일부터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서울도시계획포털25개 자치구를 포함해 서울시의 도시계획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서울시민 누구나 스마트폰 등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다. 서울도시기본계획을 비롯한 용도지역·지구·구역 등 도시관리계획, 신속통합기획(정비지원계획) 등 서울시 도시관리계획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도시관리계획 고시·공고 등에 대한 주민 의견 제출도 가능하다.

 

지난해 서울시는 25개 자치구의 도시관리계획과 관련한 각종 도서를 시구청을 방문할 필요 없이 서울도시계획포털에서 확인하고 도시관리계획에 대한 주민 의견도 방문 대신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도록 포털 기능 개편을 실시한 바 있다. 이후 포털 이용자 수가 계속해서 대폭 늘어나고 있는 만큼, 이용자 편의 증진을 위해 추가적인 기능 개편에 나서게 됐다.

 

 이번 개편에서는 도시계획 정보에 대한 이용자 접근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열람공고, 결정고시 등 시민들이 주로 찾고 이용하는 정보를 메인화면에 노출해 바로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비슷한 특성으로 묶이는 정보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메뉴를 재구성했다.

 

시는 이용자 편의 증진과 포털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올 연말에는 서울도시계획포털 내 지도 서비스 이용 속도를 개선하고 내년까지 상세 페이지의 글자 크기 조정 등 포털 디자인을 개선할 계획이다. 디지털 약자의 이용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서울시 도시계획을 음성과 화면으로 안내하는 온라인 도시계획 디지털 안내사 서비스도 추후 도입할 예정이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앞으로도 서울시 도시계획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포털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지속적인 점검과 개선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민영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