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포토] 평생교육 선택 아닌 필수, ‘지방시대 평생교육 대도약’ 세미나

강득구·이태규 의원 포함한 국회의원 20명, 교육부·국평원·전평진흥협의회 공동주최

이민영 기자 | 기사입력 2023/04/19 [10:54]

[포토] 평생교육 선택 아닌 필수, ‘지방시대 평생교육 대도약’ 세미나

강득구·이태규 의원 포함한 국회의원 20명, 교육부·국평원·전평진흥협의회 공동주최

이민영 기자 | 입력 : 2023/04/19 [10:54]

▲ 2023 평생교육정책포럼, ‘지방시대 평생교육 대도약!’세미나 모습    

[시사앤피플] 이민영 기자 = 국회 강득구 의원(안양 만안/민주당, 이태규 의원(비례/국민의힘),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가 공동 주최한 2023 평생교육정책포럼, ‘지방시대 평생교육 대도약!’세미나가 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18일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열렸다.

 

이 포럼은 지방시대 평생교육 대도약-시도평생교육진흥원과 평생학습도시 2.0”을 주제로 정계·학계·현장·유관기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 균형 발전 및 지역사회 평생학습 진흥을 위한 공동의 아젠다를 발굴하고, 새로운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정책 방안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이 포럼에서 평생학습 집중진흥지구 조성의 중심-시도평생교육진흥원 및 지방소멸의 전략적 대안, 평생학습도시 재구조화에 대한 주제발표와 지방시대 평생학습 도약 등을 위한 주제가 종합토론으로 이어졌다.

 

중앙대학교 이희수 교수는 제5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의 핵심과제로서 평생학습 집중진흥지구 모델의 지향점과 이에 요구되는 시도평생교육진흥원의 역할 변화에 대한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순천향대학교 김현수 교수는 지방의 인구감소 현실과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외사례를 통해 평생학습도시가 당면한 현실을 파악하고, 지방소멸의 전략적 대안으로서 평생학습도시 재구조화 방안과 발전 가능성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종합토론에서 고석규 전국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장이 좌장을 맡았으며, 토론자로는 남양호 경기도 평생교육진흥원장, 박관규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정책연구실장, 김미경 은평구청장, 김수연 영산대학교 부총장, 최창익 교육부 평생직업교육정책관이 참석해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정책 전략과 구조적인 대응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하고, 지역 미래역량 강화 및 지역 평생교육 재구조화 방향에 대한 각 영역별 제언 등을 통합적으로 토론했다.

 

강득구 의원은 저출산·고령화와 기후위기 등 급격한 변화시기에 적극 대응하고, 국민 개개인의 생애단계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고도화된 평생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민영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