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제1기 메가 트렌드 전문가 과정 교육 수료

3X (DX, AX, EX), 제대로 배워 ‘게임 체인저’가 되자

이민영 기자 | 기사입력 2023/12/25 [09:16]

제1기 메가 트렌드 전문가 과정 교육 수료

3X (DX, AX, EX), 제대로 배워 ‘게임 체인저’가 되자

이민영 기자 | 입력 : 2023/12/25 [09:16]
본문이미지

▲ AI전문가 겸 미래학자 문형남 교수(숙명여대)가 메가 트렌드에 관한 특강을 하고 있다.    

 

[시사앤피플] 이민영 기자 = 2024년 새해를 앞두고 향후 메가 트렌드에 대한 설왕설래가 한창인 가운데 지난 연말 메가 트렌드 전문가 양성 교육이 진행돼 지식인들의 관심을 끌었다.

 

한국AI교육협회와 ESG메가버스발전연구원이 공동 주최/주관하는 제1메가 트랜드 전문가 과정교육은 지난 23()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젬브로스 BD(논현동) 1층 회의실에서 진행됐다.

 

[선진국과 다른 EX 발견] 이 교육을 주관한 문형남 교수(숙명여대)AI(인공지능)39년간 연구한 국내 선두 연구자로서 지난 8월까지 캐나다 교환교수 시절 3X (DX, AX, EX) 관련 토론에서 우리 나라가 공유하는 EX(ESG전환)가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과의 해석과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고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문 교수에 의하면 국내에서 AX가 큰 범위 내에서 DX(디지털 전환)에 내포된다고 말할 수 있지만 그는 AXDX에서 분리했다. 또한, EX에 관해선 정부나 국내 지식인들의 인식이 선진국의 EX와 상당히 다르다는 점을 강조했다.

 

ESG는 일반적으로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지배구조(Governance)의 의미에서 우리나라 해석은 선진국과의 차이가 있다는 점이다. 

본문이미지

▲ 지난 23일 제1기 메가 트렌드 전문가 과정 교육이 진행됐다. 제2기는 30일(토) 있을 예정이다.    

 

문 교수는 ESG전환에서 지배구조(Governance)는 투명경영에 대한 기업의 접근 방식과 관행을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ESG전환의 핵심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윤리적이고 투명한 경영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AI 일상화와 지속문제] 문 교수는 AI 강국으로 캐나다를 꼽았다. 세계를 선도하는 AI학자가 많은 것도 이유이고 AI 연구개발 분야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 구글, 삼성전자 등 글로벌 기업들이 앞다퉈 캐나다에 연구소를 설립하고 있는 것도 이를 보여주는 단면이라 했다.

 

그는 로봇들이 협업하면서 사람의 능력까지 대체할 수 있는 로봇들이 나올 수 있다, ”이제 AI가 일상화되는 시대에 이를 익히지 않으면 불편하게 될 것이라 강조했다.

 

또한, AI개발자·기술자뿐만 아니라 AI를 비즈니스하고 융합할 수 있는 AI 융합 비즈니스 컨설턴트를 양성해 각 기업, 각 산업에 보내서 디지털 전환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수강생 <행복한 가정주부> 강희경 대표는 이번 특강을 듣고 딸 아이가 의학을 전공하려 하는 데 먼저 AI를 배워야 할 것 같다, ”의과대학 진학은 좀 더 시간을 두고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해 AI일상화에 대해 더 관심을 갖게 된 것으로 보인다.

 

[게임 체인저가 돼야 한다] 문형남 교수는 앞으로 분명한 것은 ”3X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라며 우리 모두가 게임체인저(Game Changer)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상을 바꾸게 될 게임체인저 두 가지는 인공지능(AI), ESG(기후테크)라 밝혔다.

 

문형남 교수는 여러분은 최고의 혁신도구인 AIESG(기후테크)를 잘 활용해서 게임체인저가 돼 이 시대를 선도해 나갔으면 한다고 권했다. 

본문이미지

▲ 제1기 메가 트렌드 전문가 과정 교육생들이 파인주얼리의 명가 (주)젬브로스 매장을 현장 견학하며 미래 트렌드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메가 트렌드 전문가 과정 교육 수료생들은 이구동성으로 세 가지 전환시대(DX, AX, EX)에 이것을 제대로 배워 게임 체인저가 되자고 의지를 다졌다. 2기 교육은 오는 30()에 있을 예정이다.

 

[문형남 강사는 누구인가] 한국AI교육협회 회장과 ESG메가버스발전연구원 원장을 맡고 있는 문형남 교수(숙명여대)는 기자 출신으로 탐구력이 강해 1987년 고려대 대학원에서 AI전공으로 석사학위를, 1995KAIST 대학원에서 공학박사 과정을 수료하고, 1999년 성균관대 대학원에서 AI전공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각각 받았다.

 

이후 그는 2000년 정보통신부 논문 공모전 대상 수상(상금 1천만원)하는 등 연구에 몰두했으며, ICT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6회 장관상 수상 등 다수의 포상을 수훈했다.

 

 또한 문 교수는 이 분야 기고를 통해 전자정부 세계 1, 5G 세계 최초 상용화, 세계 최고의 AI강국, 3X 등을 갈파하는 컬럼 등을 통해 3가지(DX, AX, EX) 전환시대를 대비하자는 시대의 명제를 강조하고 있다.
이민영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