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서울시, 8.28(월) '송파 창의혁신 공공주택' 설계공모 심사 생중계

서울형 설계공모 통해 공정한 심사 실현, 창의적 설계안 발굴해 나갈 것

이민영 기자 | 기사입력 2023/08/21 [22:48]

서울시, 8.28(월) '송파 창의혁신 공공주택' 설계공모 심사 생중계

서울형 설계공모 통해 공정한 심사 실현, 창의적 설계안 발굴해 나갈 것

이민영 기자 | 입력 : 2023/08/21 [22:48]
본문이미지

 

[시사앤피플] 이민영 기자 = 100년을 내다보는 미래 주거의 청사진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옛 성동구치소 부지 공공주택 설계안이 내주 결정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오는 28일 설계공모 통합 홈페이지인 프로젝트 서울을 통해 송파 창의혁신 공공주택(옛 성동구소 부지 공공주택) 설계공모 본심사를 생중계한다고 밝혔다.

이날은 지난 16일 진행된 1차 심사에서 주거유형의 창의혁신성 주제 구성 표현력 완성도 등을 평가해 선정한 5개의 작품을 대상으로 본심사가 이뤄지며, 동영상 발표와 질의응답을 통해 당선작을 선정하게 된다.

서울시 도시건축 디자인 혁신공공부문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송파 창의혁신 공공주택 설계공모는 지난 6월부터 2달 여 간 공모를 진행, 국내외 건축사 작품 총 11점이 접수됐다.

이번 공모를 통해 시는 공모 참가자를 비롯해 우리 사회에 우리가 살아갈 미래 아파트의 모습’, ‘미래 공공주거가 지향해야 할 가치100년 후에도 통용될 지속가능한 주거 비전에 대한 질문을 던졌다. 기존 공모와 다르게 세대수평형구조 등 제한을 최소화한 공모를 진행했으며, 실제로 참신하고 창의적인 작품이 다수 접수됐다.

이번 사업의 공공건축관리자 강미선 교수(이화여자대학교)기존에 공동주택 건립 부문에서 처음 시도되는 공모방식으로, 다양한 아이디어가 건축적으로 구현될 계획안이 많이 제안되길 기대한다당선작뿐 아니라 공모 전 과정이 미래 주거문화를 위한 비전을 제시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파 창의혁신 공공주택(옛 성동구소 부지 공공주택) 설계공모 본심사 생중계는 오는 2809:30부터 프로젝트 서울홈페이지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시는 이날 선정된 작품을 대상으로 관련 규정 등을 검토하여 8.31.() ‘프로젝트 서울에 최종 당선작을 발표한다.

 서울시는 공정하고 우수한 설계작 선정을 위해 설계공모 심사과정에 다양한 제도를 적용한 서울형 설계공모를 운영 중으로, 작품의 법규지침 위반사항 등을 검토하는 기술검토후 공모 참가자가 아이디어나 의견을 설명할 수 있는 소명기간(3)을 부여하고 있다.

홍선기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이번 설계 공모는 결과만큼이나 과정이 중요한 공모로, 공모 참가자들이 미래 주거에 대한 질문을 어떻게 풀어왔는지 다양한 제안을 확인해 보는 흥미로운 시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서울형 설계공모를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심사를 실현하고, 창의적인 설계안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민영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