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골든타임 4분˝ 경기소방, 심폐소생술 체험장비 무료대여 서비스:시사앤피플
로고

"골든타임 4분" 경기소방, 심폐소생술 체험장비 무료대여 서비스

"골든타임 4분" 경기소방, 심폐소생술 체험장비 무료대여 서비스

김대선 객원기자 | 기사입력 2024/03/22 [08:49]

"골든타임 4분" 경기소방, 심폐소생술 체험장비 무료대여 서비스

"골든타임 4분" 경기소방, 심폐소생술 체험장비 무료대여 서비스

김대선 객원기자 | 입력 : 2024/03/22 [08:49]

▲ (사진제공 : 경기도소방재난본부)  © 김대선 객원기자


[시사앤피플] 김대선 객원기자 = 심정지 등 위급상황 발생 시 최초 목격자에 의해 심폐소생술이 시행되면 심정지 환자의 소생률이 3배 이상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는 만큼 평소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최근 5년간 전체 도민의 38%인 518만여 도민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 또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심폐소생술 시행률은 56.1%를 기록하고 있다. 심폐소생술 시행률은 일반인이 환자를 목격해 심폐소생술을 시행한 경우를 의미한다. 이를 근거로 심폐소생술을 배운 경험이 있는 도민이 60% 이상일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경기소방은 오는 2029년까지 도민 1천만 명이 심폐소생술 교육을 이수하고 현장 심폐소생술 시행률을 75%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세우고 생활현장에서 편리하게 실습을 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 마네킹 무료 대여 서비스를 시행한다.

마네킹 대여를 원하는 도민은 가까운 소방서 재난예방과에 신청하면 최대 5일 동안 빌릴 수 있다. 심폐소생술 마네킹을 대여해 경기도소방재난본부 공식 유튜브 채널에 있는 교육 영상을 시청하며 가정과 직장 등에서 직접 심폐소생술을 연습할 수 있다.

경기소방은 심폐소생술 장비 무료 대여 서비스의 정착을 위해 우선 김포와 평택, 양주 등 3개 지역을 대상으로 3개월 동안 집중적으로 시행한 뒤 미비점을 보완해 경기도 전체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은 “현재 시행하고 있는 출장교육, 소방서 체험교실 등과 더불어 실습장비 대여로 자체교육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경기도의회 김시용 의원은 지난해 진행된 행정사무감사에서 심폐소생술 연습용 마네킹의 적극적인 민간 보급 방안을 주문한 바 있다.

▲ (사진제공 : 경기도소방재난본부)  © 김대선 객원기자



김대선 객원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