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안양대 장광수 총장,‘AI교육과 산학협력’ 본격 추진

전체 교직원 AI 특강 교육 및 AI 대표기업 ㈜솔트룩스와 MOU

이명숙 기자 | 기사입력 2024/08/30 [07:52]

안양대 장광수 총장,‘AI교육과 산학협력’ 본격 추진

전체 교직원 AI 특강 교육 및 AI 대표기업 ㈜솔트룩스와 MOU

이명숙 기자 | 입력 : 2024/08/30 [07:52]
본문이미지

▲ 장광수 안양대 총장,‘AI교육과 산학협력’ 본격 추진    

 

[시사앤피플] 이명숙 기자 = 안양대학교 장광수 총장이 전체 교직원에게 AI 교육을 시행하고 AI 국내 대표기업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AI교육과 산업협력에 주력하고 있다.

안양대학교는 28일 오후 430분 일우중앙도서관 5층 국제회의실에서 국내 AI 대표기업인 솔트룩스와 AI 분야 혁신인재육성 등을 위한 산학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안양대와 솔트룩스는 업무협약을 통해 AI 분야 혁신인재육성을 위한 공동 협력, AI 분야 실무형 교과 동 운영, AI 혁신인재 인턴쉽 과정의 공동 개발, AI 혁신인재의 취업 지원, AI 기술 개발 및 활용에 대한 자문, AI 관련 학술·연구의 증진 및 정보 교류 등의 분야에서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솔트룩스는 2000년 설립하여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행정안전부, 서울교통공사 등 국내외 2천 개 이상 기업 및 기관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었으며, 2020년 업계 최초로 코스닥에 상장한 인공지능(AI) 전문 기업이다.

 

솔트룩스가 지난해 발표한 초거대언어모델 루시아는 전 세계 오픈 LLM 리더보드 35B 이하 모델 부문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였고, 올해는 세계 최초 하드웨어 생성 AI 어플라이언스 루시아 온을 출시하며 초거대 인공지능 분야에서 선도적이고 혁신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안양대학교는 업무협약식에 앞서 솔트룩스 이경일 대표를 초청해 전체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AI 특강도 개최했다.

 

 

안양대 아리소강당에서 열린 이날 특강은 안양대 장광수 총장이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AI 산업혁신에 관한 안양대 전체 교직원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전격 이뤄졌다.

 

 

안양대학교 아리소강당에서 열린 솔트룩스 이경일 대표의 “AI기술, 교육, 산업혁신 : 생성 AI와 미래 전망특강에는 안양대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추진단을 비롯해 교직원 200여 명이 참석해 이 대표의 AI 특강을 경청했다.

 

이경일 대표는 다년간의 연구와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AI 기술의 발전과 상용화를 선도하며 국내 외에서 그 역량을 인정받고 있는 AI와 빅데이터 전문가이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AI시대는 적절한 답변의 시대에서 위대한 질문의 시대로의 진화를 의미하며, 1인당 정보량이 과거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증가하는 이 시대에 교육과 지적노동이 가장 큰 변화를 겪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경일 대표는 특히 인간 지적 수준을 넘어서는 능력을 갖춘 범용인공지능(AGI·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서 대학은 실제 강의와 학습에 어떻게 AI를 지혜롭게 활용할 것인가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양대 장광수 총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AI시대의 교육의 미래에 관한 주제로 특강을 해주신 이경일 대표에게 감사를 전하며, 우리 대학의 교육혁신과 산학협력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인사를 전했다. 

본문이미지

▲ AI 대표기업 ㈜솔트룩스와 MOU 체결 모습(사진 : 안양대)    

 

장 총장은 또 “AI와 빅데이터, 스마트시티 첨단인력 양성 및 R&D 생태계 구축, 라이즈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안양대는 이번 강연을 계기로 AI 인식전환을 통해 대학교육 혁신과 지역의 산업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안양대학교는 안양대 AI융합학과와 통계데이터사이언스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스마트시티공학과 등 AI 관련 학과들의 특장점을 살려 대학이 지역사회의 AI 산업혁신에 적극 기여할 계획이다.

 

안양대 장광수 총장은 경제기획원과 국무총리실, 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등 주요 중앙부처에서 국가 경제 및 ICT, 정보화 정책을 수립해, ICT 최고 전문가로서 한국의 국가정보화와 전자정부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바 있다.

 

전체 교직원의 역량을 AI 산업혁신에 투자하여 안양대를 AI시대를 주도하는 글로벌창의융합대학으로 만들겠다는 안양대 장광수 총장의 대학 경영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명숙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