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로고

HD현대 ‘함정기술연구소’ 출범 세계 최고 함정기술 요람 만든다

50년 노하우에 전동화·디지털·AI 접목

이명숙 기자 | 기사입력 2024/07/17 [14:04]

HD현대 ‘함정기술연구소’ 출범 세계 최고 함정기술 요람 만든다

50년 노하우에 전동화·디지털·AI 접목

이명숙 기자 | 입력 : 2024/07/17 [14:04]
본문이미지

▲ HD현대 ‘함정기술연구소’ 출범식 모습(사진 : HD현대)    

 

[시사앤피플] 이명숙 기자 = HD현대가 ‘함정기술연구소’를 출범시키며향후 10 113조 원 규모의 미래 함정 시장을 공략한다.

 

 

 

 

 

HD현대는 17(판교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함정기술연구소 개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정기선 HD현대 부회장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 대표장광필 HD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 등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함정기술연구소는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의 함정기술센터를 확대 개편한 조직으로 HD한국조선해양 내 미래기술연구원 산하 조직으로 운영된다.

 

 

 

 

 

미래기술연구원은 HD현대의 R&D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조직이다미래 핵심 원천기술을 확보그룹 내 주요 사업군에 필요한 응용 기술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HD현대는 이번 출범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함정시장에 더욱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술 융합 체계를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특히미래기술연구원이 보유한 전동화디지털인공지능(AI) 기술의 신속한 접목이 가능해져 미래 함정 원천기술 선점에도 유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현재 미래기술연구원은 전기 추진 함정의 핵심인 드라이브(선박 추진용 전력변환장치)를 독자 개발하고 있으며세계 최초로 실증에 성공한 상선용 AI 솔루션의 고도화에도 힘쓰고 있다.

 

 

 

 

 

이를 통해 HD현대는 해군의 차세대 함정 개발과 함께 수출 함정용 모델을 개발글로벌 함정시장을 집중공략할 방침이다실제로영국의 군사 전문지 ‘제인스’(Janes Market Forecast)에 따르면올해부터 향후 10년간 신규 발주가 예상되는 함정 수는 약 1,100, 113조 원대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HD현대는 신설된 함정기술연구소를 거점 삼아 ▲함정 전동화 ▲무인 함정 개발 ▲수출 함정 경쟁력 강화 등의 3대 함정사업 핵심전략을 추진글로벌 함정시장에서 우위를 점한다는 전략이다이와 함께 함정 분야 우수 전문 인력도 지속적으로 확충해나갈 계획이다.

 

 

 

 

 

정기선 HD현대 부회장은 축사를 통해 “첨단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함정을 중심으로 특수선 시장의 패러다임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며“함정기술연구소를 세계 최고 함정 기술의 요람으로 만들어 우리나라가 글로벌 방산 4대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힘을 보태자”고 말했다.

이명숙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