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로고

[지상 포커스] 상금 5천만원, ‘제2회 김완수 국제 도전상’ 개최 선포

도전 노벨상, 제1회 산악인 엄홍길 수상, 제2회 도전상은 누구? 

이민영 기자 | 기사입력 2024/01/15 [05:27]

[지상 포커스] 상금 5천만원, ‘제2회 김완수 국제 도전상’ 개최 선포

도전 노벨상, 제1회 산악인 엄홍길 수상, 제2회 도전상은 누구? 

이민영 기자 | 입력 : 2024/01/15 [05:27]
본문이미지

▲ 지난 11일, 상금 5천만원 ‘제2회 김완수 국제 도전상’ 개최를 선포하고 있다. (좌측 5번째 김완수 이사장)

 

[시사앤피플] 이민영 기자 = 지난 11일 대한노인회중앙회 강당에서 '2024 도전한국인 신년회 및 2회 김완수 국제 도전상 개최 선포식이 있었다.

 

이 행사에서 우리나라 도전정신 분야 최고의 권위를 가진 ()도전한국인본부(상임 대표 조영관)와 세계적인 극지방 여행가이자 환경운동가인 김완수 이사장(환경단체 Love The Penguin/기업인)은 향후 제2회 김완수 국제 도전상을 주최하기로 선포했다.

 

이날 행사에서 김호일 대한노인회장은 도전운동본부가 지난해부터 김완수 도전상을 수여하게 돼 세계적인 단체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고 축하했다. 조영관 상임대표는 지난 해 11월 제1회 김완수 도전한국인상이 올해부터 제2회 김완수 국제 도전상으로 발전하게 됐다설명했다.

 

애시 당초 길은 없었다. 다만 길을 만들기 위해 도전할 뿐이다.”

 

김완수 이사장은 북극 15차례, 남극 10차례 총 25차 극지방을 탐험한 것을 기념하는 의미로 김완수 국제 도전상을 제정해 지난 해 1124일 이리공업고교에서 제1회 시상식을 갖고 엄홍길 산악인(세계 최초 히말라야 등정)에게 이 상을 수여해 상금 1,000만원을 지급한 바 있다.

 

도전한국인운동본부는 올해 수여할 2회 김완수 국제 도전상시상식에선 국제적 상인 만큼 상금을 5000만원으로 상향 지급키로 하고 김완수 이사장이 재원 마련에 나섰다고 밝혔다. 

본문이미지

▲ 지난 11일 신년회에서 한한국 세계평화작가가 도전의 날 휘호를 증정하고 있다.(좌측 2번째 조영관 대표, 3번째 김호일 대한노인회 회장)    

전북 익산 출신인 김완수 이사장은 극지방 전문 여행가이자 환경운동가로서 도전정신을 기리고 한국인이 도전정신을 갖도록 힘써 나가겠다는 다짐이다. 김 이사장은 무엇이든 애시당초 길은 없었다면서 이 상 제정을 계기로 더욱 훌륭한 도전인이 육성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 상의 심사위원장인 김도중 전 원광대 총장은 국제 도전상이 전북 익산에서 시상되는 만큼 익산이 세계적인 도시 브랜드를 갖게 될 것이라 기대했다.

 

김도중 위원장을 비롯 심사위원은 이희두 씨(대한예수교 장로회), 조영관 도전한국인 대표, 주형근 한성대학교 교수, 이민영 언론인 등 5명으로 확정됐다.

 

2011년 설립된 국내 유일의 도전분야 공익단체인 ()도전 한국인 운동본부는 지금까지 반기문 UN사무총장을 비롯 3000여명의 도전인을 발굴 시상해 왔다.

 

올해 승격된 도전의 노벨상 격인 김완수 국제 도전상은 국내외에서 지구를 살리는 도전인, 환경에 탁월한 업적을 이룬 도전인 등을 추천 받아 소정의 심사를 거쳐 선정할 예정이다.

 

2김완수 국제 도전상후보는 지난 11일부터 공식 추천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세계기상기구(WMO)의 지구 1.5상승 억제를 명문회한 반기문 전 UN 시무총장, 15세부터 학생 환경운동가로 활동한 세계적인 스웨덴의 환경 이이콘 툰베리 등이 거론되고 있다.

 

특히 툰베리는 유엔연설로 유명하고 약 1100만명의 팔로워를 거느리고 있는 노벨상 후보로도 이름을 날리고 있는 유명인사이다.

 

도전 한국인 김완수 이사장의 경우, 25차례 극지방 탐방, 19차례 펭귄과 함께하는 남극일주책자와 북극일주 15차레 탐방스토리인 북극곰과 함께하는 북극 일주여행책자가 올해 출간할 것으로 예정돼 있어 환경계에 주목을 받고 있다. 

본문이미지

▲ 지난 해 11월 24일 산악인 엄홍길 씨가 상금 1000만원을 수상하고 있다.    

조영관 ()도전한국인운동본부 상임 대표는 "현재 세계적으로 노벨상 등 여러 분야에서 화학상, 물리학상, 생리의학상, 문학상 등 전문 분야별로 여러 상을 수여하고 있으나 모든 것을 포용한 국제 도전상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대표는 도전적이고 창조적인 대한민국에서 드리는 노벨상 격인 김완수 국제 도전상은 세계적으로 하나뿐인 지구를 살리는 도전과 환경에 탁월한 업적을 이룬 도전인을 시상하는 것이라며, ”이는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이고, 전 국민이 환경과 기부 운동을 전개할 수 있는 명분과 안목을 키워 주는 의미가 있어 인재 육성에도 힘이 될 것이라 전망했다.
이민영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